logo 소식지소개 뇌졸중이란 자료실 지난호보기 Q & A 관련사이트 Home
HOME
Sitemap
뇌졸중 소식지
소식지 소개
뇌졸중이란
자료실
지난호 보기
Q&A
관련사이트
Volume 73 Contents
12썡쓽 뿽꽌
理쒖떊돱뒪 - '씤醫낆쓽 李⑥씠, 肄쒕젅뒪뀒濡ㅼ뿉 쁺뼢 以떎
떊寃쎄낵 젙蹂-寃⑥슱泥 嫄닿컯愿由
떊寃쎄낵 젙蹂-뒪듃젅뒪 愿由
2019뀈 뇤議몄쨷쓽 궇 嫄닿컯媛뺤쥖 썑湲

신경과정보 -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간단하게 정의하기 쉽지 않지만 굳이 정의한다면 “우리가 극복하기 어려운 상황에 노출되었을 때 생기는 정신적, 신체적인 반응”이라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뇌졸중을 일으키는 직접적인 원인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지만, 간접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은 많습니다. 스트레스가 많으면 혈압이 오르고 술, 담배를 더 많이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스트레스는 그 양도 문제지만 이를 받아들이는 태도, 즉 성격에따라 문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성격이 낙천적인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외부의 스트레스를 덜 고통스럽게 느끼며, 따라서 스트레스에 의한 신체적 변화도 적을 것입니다. 혈관질환과 관계있다고 생각되는 A 타입 성격 중 '신경증적'이라 할 수 있는 부분 즉 '안절부절 못하고, 화를 잘 내고, 남을 오래 기다리지 못하고, 말을 급하게 빨리 하며, 남이 자신의 업적을 인정해 주기를 몹시 원하는' 등의 성격이 뇌졸중, 특히 동맥경화성 뇌경색 발생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원만하고 느긋하게 생각하고, 너무 안절부절 못하거나 화를 내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모든 스트레스가 건강에 해가 되는가?>
과한 스트레스는 해가 되지만 스트레스가 전혀 없어도 권태감과 한없는무력감으로 생활에 활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 오히려 적절한 스트레스는적당한 긴장을 유도하여 우리 생활에 활력을 불어넣어 자신감을 심어주고일의 생산성과 창의력을 높이는 등 긍정적 효과를 줍니다.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적절히 견딜 수 있으면 자신의 건강에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운동을 하는 것도 일종의 스트레스이지만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은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 사람보다 육체적으로 그리고 정신적으로 더 건강하며 장수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무조건 피하려고 하지 말고 보다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극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스트레스와 심혈관질환>
스트레스로 교감신경의 활동이 항진되면 심장과 혈관의 부담을 가중시켜 심장병과 뇌졸중에 걸리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또한 스트레스로 인해 흡연, 음주, 영양불균형 등이 악화되면 이중으로 위험을 높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심장에서 혈관으로 뿜어 나오는 압력이 높아 고혈압이 생겨서 스트레스로 약화된 혈관에 더욱 무리한 긴장을 유발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더 잘 침착되어 협심증, 심장발작, 뇌졸중을 초래하게 됩니다. 게다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나오는 아드레날린은 혈전 형성을 촉진하고 출혈을 더 심하게 만듭니다. 아드레날린은 혈중 지질을 동맥경화판으로 더 잘 축적되도록 합니다.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방법>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으면 정신적으로 힘들기도 하지만 육체적으로도여러 가지 질병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잘 이겨내는 것이 건강하게 사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극복 방법들 대부분은 현재의 사고방식이나 생활 방식을 바꾸는 노력들을 필요로 합니다. 스트레스를 없애는 간편한 약물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아직 효과적인 약은 없습니다.
1. 가장 우선적이고 중요한 방법은 스트레스를 가능하면 긍정적으로 생각하라는 것입니다.
  본인에게 고통을 주는 스트레스를 좋게 생각하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를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싫다고 생각하기
  보다상황을 받아들이는 긍정적 사고방식이 중요합니다.

2.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거나 취미 생활 등을 통하여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입니다.

3. 주치의와 상의하여 약물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가 너무 심하면 불안하거나 우울한 증상이 생기기도 하며 두통이나 소화 장애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를
   적절하게 잘 조절하지않으면 더 고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증상들이 심하면 주치의와 상의하여 적절한 약물
  치료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스트레스를 이기는 법으로 명상, 요가, 이완 훈련, 바이오피드백 등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최근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치료법으로 이런 방법을 이전보다 더 많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즉, 스트레스를 이기는 궁극적
  방법이 마음을 다스리는 데 있다는 생각입니다.

<스트레스를 이길 수 있는 방법들>
  • 1. 자신이 처한 현실(스트레스)에 대해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집니다.
  • 2. 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 3. 취미생활을 통하여 기분 전환을 합니다
  • 4. 스트레스로 인한 여러 가지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주치의와 상의하여 적절한 약물을 복용합니다.
  • 5. 스스로 시행할 수 있는 이완 호흡법이나 이완근육 훈련 등을 배우고 실천합니다.
  • 6. 명상이나 요가, 바이오피드백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자신의 마음을 스스로 다스립니다.


  •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방법 중 가정에서 스스로 할 수 있는 이완 훈련법을 소개합니다.
    이러한 이완훈련법은 매일 1∼2회, 1회에 20∼30분 정도 꾸준히 시행하시면 스트레스 조절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호흡을 이용한 이완법>
    -복식호흡법-
    양다리를 곧게 뻗고 편하게 벌립니다. 발가락은 양옆으로 향하게 하고, 양팔은 옆으로 벌리며 손바닥은 위를 향하게 합니다. 그리고 눈은 지그시 감습니다.

    1. 평평한 바닥에 똑 바로 누운 자세를 합니다.



    2. 호흡을 하는데 집중하고 숨을 들어 마시고 내쉬는 것에 따라 손이 위아래로 움직이는 것 같은 느낌을 받도록 합니다.
      (들숨과 날숨은 5초 : 10초 정도가 적당합니다)



    3. 손을 가슴에 얹어 숨을 쉴 때마다 복부가 위아래로 제대로 움직이는 것을 느껴 봅니다.

    4. 심호흡은 코를 통하여 합니다.

    5. 위의 사항이 힘들면, 숨을 내쉴 때 손으로 아랫배를 누릅니다. 호흡 시 가슴의 움직임은 배의 움직임에 따라 저절로 움직이게
      합니다.

    < 출처 : 대한스트레스학회 >

   
69
379,058
487,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