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소식지소개 뇌졸중이란 자료실 지난호보기 Q & A 관련사이트 Home
HOME
Sitemap
뇌졸중 소식지
소식지 소개
뇌졸중이란
자료실
지난호 보기
Q&A
관련사이트
Volume 65 Contents
寃⑥슱 궛湲몄뿉꽌
理쒖떊돱뒪 - 섏븘뒪뵾由 癒밸떎 以묐떒븯硫 떖옣諛쒖옉, 뇤議몄쨷 쐞뿕 넂븘졇
떊寃쎄낵젙蹂- 뇤議몄쨷 썑 씪諛섏쟻씤 빟臾
꽌슱븰援먮퀝썝, 씪삤뒪뼱濡 맂 쒕뇤議몄쨷 吏꾨즺吏移⑥꽌 諛쒓컙
2017뀈 뇤議몄쨷 嫄닿컯媛뺤쥖 뻾궗 썑湲

최신뉴스

"아스피린 먹다 중단하면 심장발작, 뇌졸중 위험 높아져....."

아스피린

심뇌혈관질환 예방을 위해 매일 복용하던 저용량 아스피린을 중단하면 심근경색 또는 뇌졸중 위험이 커진다는 새로운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혈액응고를 억제하고 심혈관 질환의 위험을 낮추는 약물인 아스피린 복용을 중단하는 환자의 비율이 30% 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다면 아스피린을 중단했을 때 뇌졸중이나 심장병이 생길 위험이 얼마나 증가할까요?

미국심장협회에서 발간하는 학술지 Circulation에 게재된 최신 연구에서 스웨덴 웁살라대학의 순드스트롬 박사는 2005~2009년 사이에 심혈관질환 예방 목적으로 저용량 아스피린 복용을 시작한 601,527명(40세 이상)을 장기간 추적하였고, 조사대상자 중 약 15%가 아스피린 복용을 시작한 지 3년안에 위장장애 등의 부작용 때문에 투약을 중단하였습니다.

연구 결과 저용량 아스피린을 복용하다 끊으면 아스피린을 꾸준히 복용한 환자와 비교하여 심근경색, 뇌졸중 그리고 이로 인한 사망의 위험이 37% 높아진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런 위험은 아스피린을 끊은 지 얼마 안되어 생기는데 시간이 지나도 위험성이 낮아지는 것 같지 않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는 아스피린을 복용하다가 끊으면 혈전 위험이 급속히 상승하는 '반동효과'(rebound effect) 일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이러한 연구 결과에 따라 아스피린을 복용하다가 끊을 경우 심장발작이나 뇌졸중 위험이 갑자기 높아질수 있으므로 아스피린을 끊을 때는 반드시 담당 의사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출처 - AHA/ASA >


   
85
292,176
400,297